> 사회
덴마크 마가레데 2세 여왕 부처,국빈 방문
뉴스인물  |  inmul@newsinmul.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07.10.01  00:00:00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덴마크 마가레데 2세 여왕 부처가 노무현 대통령의 초청으로 10월 8일부터 10일까지 2박 3일 일정으로 우리나라를 국빈 방문한다.

덴마크 여왕의 이번 방한은 1959년 양국 수교 이후 처음으로 양국 협력관계 확대의 중요한 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노 대통령은 오는 8일 마가레데 2세 여왕부처와 청와대에서 환담을 갖고 양국의 우호관계 증진 및 역사와 문화 교류 등 양국의 공동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북유럽의 경제강국인 덴마크는 조선, 에너지, 디자인, 산업기계, 제약, IT 등의 분야에서 세계 최고수준의 경쟁력과 글로벌 1위 기업들을  보유하고 있다. 북유럽 5개국 (덴마크, 스웨덴, 핀란드, 노르웨이, 아이슬란드) 중 EU에 가장 먼저 가입해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며, 유럽 본토와 북유럽 국가와의 교량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한국과는 현재 조선 및 선박용 엔진 생산, 시멘트, 바이오, 농산물 가공 분야 등에서 합작 및 기술 협력 중이다.

한국은 덴마크의 아시아지역 3대 수출국으로 2006년 대한수출 규모는 6억6,000만달러에 달했다.

   

덴마크는 1849년6월 자유민주주의 헌법 채택에 따라 입헌국주국이 되었다. 사실상의 의회민주제도(내각책임제)는 1901년부터 시행되었으나 법적으로는 현행의 헌법이 채택된 1953년6월부터 내각책임제가 실시되었다. 헌법상 3권분립제를 채택하고 있고, 입법권은 국왕과 의회가 공동으로 보유하며, 행정권은 국왕에게 있으나 실질적으로는 수상을 수반으로 하는 내각에 의해 행사되고 있으며, 사법권은 법원에 속한다.

헌법은 Evangelical Lutheran Church(루터복음교)를 국교로 지정하고 있다.

또한 헌법상 국왕이 입법권과 행정권을 보유하고 있으나 실제로 입법권은 의회에, 행정권은 내각에 속함으로써 국왕은 상징적 존재이다.  1953년 왕위계승법에 의거, 왕위는 18세 이상의 남녀에 의해 계승된다.

 현 여왕인  H.M.Queen Margrethe Ⅱ (마그레테 2세)는   1972년 1월15일에 즉위하였다.

   

뉴스인물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뉴스인물 번역기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PHOTO NEWS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물뉴스 기사 및 모든 컨텐츠에 대한 무단전재,복사,배포를 금합니다'
'본사 임직원은 잡지,신문윤리강령 및 실천요강과 본사 사규를 준수합니다'

Copyright © 2004 ~ 2022 뉴스인물. All rights reserved. mail to inmul@newsinmul.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허자윤
서울시 강남구 삼성동 142-3 LG 에클라트  |  등록번호 : 경기사000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