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
GE 전 회장 잭 웰치변화 혁신의 리더
뉴스인물  |  inmul@newsinmul.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07.06.01  00:00:00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잭 웰캄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단어가 바로 ‘변화 혁신의 리더’다. 전 세계적으로 1~2위가 아닌 사업 철수, 식스시그마, 워크아웃(Work-out), 변화가속화 과정(CAP),벽 없는(boundaryless) 조직 등 오늘날 세간에 널리 알려진 대부분의 혁신 기법들이 그에 의해 창안됐거나 꽃피워졌다.

1981년 45세의 젊은 나이로 GE(General Electric)의 회장겸 CEO에 취임한 잭 웰치(Jack Welch)는 당시 시장가치 총액 120억 달러의 미국 10위 기업인 GE를 취임 20년 만인 2001년에 시장가치 총액 4,800억 달러로 40배 성장을 이룩하여 미국의 1위 기업으로 성장시켰다.

잭 웰치는 이러한 탁월한 경영 성과 외에도 1980년대 이후 각종 경영혁신 운동의 메카이로 GE를 탈바꿈시켰으며, 그 자신이 이러한 혁신을 직접 진두지휘한 것으로 더욱 유명하다. 그는 재임 중 18명의 걸출한 CEO를 육성,배출하여 GE에 ‘CEO 사관학교’란 영광스러운 별명을 안겨 주었다. 그는 2001년 9월 7일 자신이 육성한 후계 중 한 명인 제프 이멜트에게 자리를 물려주고 영광스럽게 은퇴했다.

그는 ‘20세기 최고의 경영자’, ‘경영의 귀재’란 칭송을 들음과 동시에 GE의 회장겸 CEO가 막 되었을 때 많은 경영전문가들로부터 ‘보험회사 직원에나 어울릴 사람’이란 혹평과 함께 80년대에 구조조정을 하는 과정에서 건물만 남기고 사람은 모두 녹여버리는 ‘중성자탄 잭'(Neutron Jack)이라는 혹독한 언론의 평가와 ‘미국의 10대 무자비한 경영자' 리스트 1위에 오르기도 했다.

그러나 현재 그는 20세기가 낳은 최고의 CEO의 명성을 누리고 있음은 모두가 인정하는 사실이다.


잭 웰치는 1935년 11월 19일 매사추세츠의 피버디에서 태어났다. 그의 부모는 아일랜드의 후손으로서 제2세대 미국인이었다. 그의 아버지는 보스턴과 뉴베리포트 사이를 연결하는 통근열차의 차장으로 일하며 평생을 보냈으며 유일한 자녀였던 잭 웰치의 양육을 도맡은 것은 그의 어머니였다.

살렘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가장 가까운 곳에 있던 주립 대학인 매사추세츠 대학을 들어갔는데, 이유는 학비가 그 당시 한 학기 당 50달러에 불과했기 때문이었다. 이는 학위를 얻기 위해 주거비까지 포함해 1000 달러 미만의 비용이 소요되는 것을 의미했다. 1953년 가을 대학 생활을 시작해 화학 엔지니어 학위를 받고 1957년에 졸업할 때에 잭은 엔지니어 학생들 가운데 최고 성적을 받은 상위 두 명의 학생 중 한 명이었다. 그는 일리노이 대학에서 장학금을 지급하겠다는 제의에 박사 프로그램에 등록했으며, 1960년 일리노이 대학을 졸업할 때에는 박사학위를 취득했을 뿐 아니라 첫 번째 부인인 캐롤린 오스번을 만나 결혼을 하게 되었다.

26살에 졸업 한 후 잭 웰치는 여러 곳에서 직장 제의를 받았는데, 그 중 가장 그의 관심을 끌던 회사는 매사추세츠의 피츠필드에 있던 GE사로 당시 새로운 플라스틱을 개발하기 위해 기획된 개발부서의 책임자였던 Dan Fox 박사로부터의 제안이었다. 이들은 PPO(polyphenylene oxide)라고 불리는 새로운 열가소성 물질을 개발하기 위해 연구하고 있었는데 매우 장래성이 높았다. 잭은 연구실에서의 이론에서 벗어나 새로운 플라스틱의 생산 과정을 지켜볼 수 있는 기회로 생각하고 이 제의를 받아 들였다. 그래서 잭은 1960년 10월 17일 그 당시 연봉 1만 달러를 받고 GE사의 엔지니어로 첫발을 내디뎠다.


GE가 1964년 PPO의 생산을 위한 프로젝트에 1,000만 달러를 투자하기로 결정했을 때, 잭 웰치는 본사의 전략적 목적에 의해 승진된 그 당시의 매니저를 자신으로 대체할 수 있게 되기를 바라며 로비활동을 벌였다. 잭이 매니저로 임명되려는 분위기가 무르익을 무렵 커다란 문제가 발생했는데, PPO가 고온에서 파열되는 큰 결함을 갖고 있다는 것이 발견된 것이었다. 이러한 파열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6개월간의 강도 높은 해결 작업을 필요로 하였지만 결국 PPO에 폴리스티렌(합성수지)과 고무를 섞어 성능을 개선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PPO 사업은 그 후 Noryl 이라고 불리는 GE의 핵심 제품이 되었고 현재 Noryl은 연간 10억 달러 이상의 판매를 기록하고 있다.

잭 웰치가 관계된 PPO 프로젝트의 성공으로 인해 그는 1968년 GE의 2,300만 달러 가치의 플라스틱 비즈니스를 담당하는 총책임자로 승진하였다. 당시 34세였던 잭 웰치는 자부심이 강했고 전임자들의 업무성과를 인정하는데 인색하였으며 형식적인 것에 대해 참을성이 없었다. 그는 개방적이고 활발한 토론을 즐겼으며 이러한 천성으로 인해 회사내의 이단자로 불리게 되었다.

잭은 또한 GE사에서 CEO가 되는 것이 자신의 최대 목표라는 것을 알리는 것을 주저하지 않았다. 1973년 6월에 잭 웰치는 GE의 화학 및 야금술 분야를 담당하는 그룹의 중역으로 임명되었는데, 이 분야는 8개국에 걸친 44개의 공장에서 46,000명의 직원을 채용하고 있는 연간 판매 20억 달러를 기록하고 있던 분야였다.


1977년 GE 계열사의 중역으로 승진하게 됨에 따라 잭은 본사에서 근무하게 되었다. 잭은 이를 즐겁게 받아들였는데, 그 이유는 GE의 CEO였던 Reg Jones가 곧 은퇴하리라는 것이 공공연하게 알려져 있었기 때문이었다. 5개 계열사의 중역들과 회사의 CFO(Chief Finance Officer), 그리고 부회장들은 후임 CEO 후보로 물망에 올라 있었다. 이때 잭은 소비재 및 서비스 분야의 책임을 맡게 되었는데, 그에게 생소한 분야였다. 결국 전혀 알지 못하고 있는 분야의 비즈니스를 다루는 잭의 능력에 대한 테스트였다.
   

전임자들과는 달리 잭 웰치는 GE의 장기 발전 계획을 정비하였다. 그는 GE의 금융계열사에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 GE 금융분야 계열사는 1977년 당시 7,000명의 직원을 거느린 판매액 6,700만 달러의 규모였다. 잭 웰치는 이 비즈니스를 성장시키기로 마음먹고 2000년까지 89,000명의 직원을 거느리고 52억 달러의 수입을 올리는 대규모 비즈니스로 급속히 성장시켰다. 잭은 또 다른 사업들을 추진하여 혼합된 결과를 얻어내었다. 즉 Cox Communication 케이블 및 방송회사의 인수를 위해 노력했지만 결국 14개월이 지난 후 GE는 이 인수작업을 매듭짓지 못하고 포기하기로 결정하였다.

1979년 말까지 GE사의 CEO 자리를 놓고 겨룬 결과, 44세의 잭 웰치, 51세의 John Burlingame 그리고 50세의 Ed Hood 이상 3명이 후보로 압축되었다. 이들 세 명은 모두 GE사의 부회장으로 임명되었고 각각의 업무 능력과 미래의 발전계획에 대한 구체적인 비전을 검토 해본 결과
1980년 11월 15일 당시 CEO였던 Reg John 은 잭 웰치를 만나 CEO 자리를 맡아 달라고 요청하였다. 그리하여 1981년 4월 1일 잭 웰치는 GE사의 CEO로 임명되었다.

잭웰치 전 회장이 위대한 승리’에서 강조한 우수한 인재 육성 ‘4E 1P’ 

1. 적극적인 에너지(Energy)를 가져라.

일을 계속 추진해 나가는 능력, 즉, 실행을 통해 성장하고 변화를 즐기는 능력을 의미한다. 적극적인 에너지를 가진 사람들은 외향적이고 낙관적이며, 의욕적으로 하루를 시작하고 의욕적으로 하루를 마무리한다.

2. 사람들에게 활기를 불어넣는 능력(Energize)을 가져라.

팀에 활기를 불어넣어 불가능한 것을 가능하게 한다. 어려운 일이라도 아주 즐겁게 그 일을 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는 능력이다. 사람들은 이런 인물과 같이 일하려고 서로 경쟁하기도 한다.

3. 결단력(Edge)을 가져라.(어려운 결정을 해야 할 때 ‘예스’나 ‘노’로 결단을 내리는 용기를 말한다.)

세상은 명확하지 않은 것들로 가득하고 사람들의 생각도 제각각이다. 유능한 인물은 언제 검토를 마치고 힘든 결정을 내려야 하는지 잘 알고 있다.

4. 업무나 일을 수행시 실행력(Execute)를 가져라.

적극적 에너지를 갖고, 팀에 활기를 불어넣고, 어려운 결정을 잘 한다고 해도 실행력이 없으면 결승선에 다다를 수 없다. 실행력은 저항과 혼란, 예기치 못한 장애를 뚫고 결정을 실행에 옮겨 마침내 해내는 것을 의미한다.

5. 열정(Passion)을 가져라.

열정은 마음에서 우러나는 깊고 진실한 흥분을 말한다. 열정을 가진 사람들은 동료가 승리하도록 진심으로 배려한다. 배우고 성장하는 것을 사랑하며 주위 사람들의 성장에 큰 자극을 받는다.

   
▲ 부인 Jane과 함께

뉴스인물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뉴스인물 번역기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PHOTO NEWS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물뉴스 기사 및 모든 컨텐츠에 대한 무단전재,복사,배포를 금합니다'
'본사 임직원은 잡지,신문윤리강령 및 실천요강과 본사 사규를 준수합니다'

Copyright © 2004 ~ 2022 뉴스인물. All rights reserved. mail to inmul@newsinmul.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허자윤
서울시 강남구 삼성동 142-3 LG 에클라트  |  등록번호 : 경기사000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