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
세계 최대 가구사 '이케아' 창업자 캄프라드
뉴스인물  |  inmul@newsinmul.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06.04.07  00:00:00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가구회사 이케아의 창업자로 세계 4위의 갑부인 스웨덴 출신의 잉그바르 캄프라드 회장은 80평생을 검약으로 일관한 것으로  유명하다.

스웨덴 출신의 그는 '저렴한 가격과 실용성 있는 디자인'이란 마케팅 전략을 구사해 원래 농촌 지역 소규모  우편판매 업체에 불과했던 이케아를 세계 최대 조립형 가구 회사로 키웠다.

세금 절약을 위해 스위스로 이주해 30년 가까이 거주하는 캄프라드 회장은 지금도 15년 된 볼보 승용차를 손수 운전하고 있고 비행기를 탈 때는 이코노미석을 고집한다. 그는 동네 슈퍼마켓에서도 주말 할인행사를 기다려 쇼핑을 한다.
 그는 지난 21일 로잔 예술학교에 50만 스위스프랑(3억7000만원)을 기부하는 자리에서도 “구두쇠라는 세평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의 저택은 값싼 이케아 가구로 장식돼 있고 크리스마스 때는 세 아들과 이웃들을 초청해 스웨덴 고향마을의 전통대로 손수 덥힌 와인을 대접한다.
미국 포천지가 추산한 캄프라드 회장의 재산은 약 280억달러(약 28조원). 이는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회장, ‘투자의 귀재’워런 버핏 , 멕시코 산업재벌 카를로스 슬림에 이어 세계 4위에 해당한다.

고향의 집 뜰에 가게를 차려 시계와 펜 등을 팔던 캄프라드 회장이 입신한 데는 1950년대 스웨덴 사회당 정권이 주택 100만호 건설 계획을 발표한 게 결정적인 계기가 됐다.

그는 청년시절 값싼 조립식 가구사업에 뛰어들었고, 수송·보관 등 물류 측면에서 유리한 조립식 가구사업은 번창일로를 치달았다. 현재 이케아 그룹은 세계 32개국에 202개 점포, 9만명의 직원을 거느리고 있다.

이케아가 배포하는 상품 카탈로그는 연 1억6000만부로 성서에 버금가며, 점포를 찾는 고객은 연간 4억5380만명에 달한다.

뉴스인물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뉴스인물 번역기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PHOTO NEWS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물뉴스 기사 및 모든 컨텐츠에 대한 무단전재,복사,배포를 금합니다'
'본사 임직원은 잡지,신문윤리강령 및 실천요강과 본사 사규를 준수합니다'

Copyright © 2004 ~ 2022 뉴스인물. All rights reserved. mail to inmul@newsinmul.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허자윤
서울시 강남구 삼성동 142-3 LG 에클라트  |  등록번호 : 경기사000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