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치
콜롬비아 후안 마누엘 산토스 대통령수교 50주년
뉴스인물  |  inmul@newsinmul.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2.06.26  00:00:00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우리나라와 콜롬비아가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을 타결했다. 박태호 통상교섭본부장과 세르히오 디아스 그라나도스 콜롬비아 통상산업관광장관은 25일(현지시간) 콜롬비아 대통령궁에서 양국 간 FTA 협상이 타결됐음을 공식 선언하고 공동선언문에 서명했다.

이번 국빈방문에서 콜롬비아와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한 이 대통령은 앞으로 양국 경제 관계는 물론 정치ㆍ외교적 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지난해 9월 산토스 대통령이 한국을 방문했을 때 외교의 최고 관계인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맺었다”고 언급하면서  “한국은 남미의 관문으로서 콜롬비아를 대하고, 콜롬비아는 아시아의 관문으로서 한국을 대하는 굳건한 관계로 발전하기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한ㆍ콜롬비아 FTA는 상품, 원산지, 통관, 위생 및 검역, 무역기술 장벽, 무역구제, 투자, 서비스, 일시입국, 통신, 전자상거래, 정부조달, 지적재산권 협력 등 22개 분야를 망라하는 포괄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한ㆍ콜롬비아 FTA는 한ㆍ칠레 FTA와 한ㆍ페루 FTA에 이어 중남미 지역에서는 세 번째로 성사된 FTA다.

한-콜롬비아 교역구조는 우리가 공산품을 수출하고 원자재를 수입해오는 전형적인 산업간 무역형태로 한-칠레 및 한-페루 교역구조와 유사하다.  2011년 한-콜롬비아 총교역액은 19.96억불을 기록하여 2010년 18.21억불대비 9.6%증가하였다. 한국의 대 콜롬비아 수출은 16.15억달러를 기록,  2010년 13.89억달러 대비 16.3% 증가하였으며, 수입은 -2.6% 감소한 3.81억달러를 기록하였다. 

   
콜롬비아는 신대륙 '발견자'인 크리스토퍼 콜럼버스의 이름을 딴 아메리카 대륙의 국가이다. 콜롬비아의 북서쪽은 파나마와 국경을 접하고 있으며 동쪽은 베네수엘라 및 브라질, 남쪽으로는 페루·에콰도르와 접하고 있다. 수도는 보고타이다. 전 국민 약 4500만명 중 95%가 카톨릭이며  언어는 스페인어 이외에 약 75개의 인디언 언어가 시골에서 사용되고 있다.

콜롬비아는 대표적 다인종, 다문화 사회이다. 인디오와 유럽계 백인의 혼혈인 메스티조(mestizo)가 58%,    아프리카계 흑인과 유럽계백인의 혼혈인 뮬라토(mulato)가 14%를 차지하고 있어, 혼혈 비율이 72%이다.유럽계 백인이 20%에 불과함에도 불구하고, 사회 전반에서 실질적 결정권을 장악하고 있다. 국가의 정치적 불안정은 역사적으로 부의 불평등한 분배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여기서 소외된 그룹들이 지난 40년간 농촌과 정글지역을 기반으로 무장 투쟁을 전개하고 있다.

후안 마누엘 산토스 (1951.8.10~) 대통령은 2010년 6월 20일 실시된 제59대 콜롬비아 대통령 선거에서  전체 투표수의 67.51%를 획득하여 대통령에 당선되었다. 그는 콜롬비아 신문재벌인 엘 티엠포 집안으로 수도 보고타에서 태어났다. 미국 캔자스대학교에서 경제학·경영학을 공부하였고, 영국 런던경제대학에서 경제개발과 공공행정을 전공하며 석사학위를 받았다. 하버드대학교에서는 저널리즘을 공부하였다.  국제커피기구의 콜롬비아 대표부 사무총장과 엘 티엠포 부국장, 대외무역부장관,국방부장관 등을 지냈다.

   

 

 

 

 

 

 


 

뉴스인물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뉴스인물 번역기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PHOTO NEWS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물뉴스 기사 및 모든 컨텐츠에 대한 무단전재,복사,배포를 금합니다'
'본사 임직원은 잡지,신문윤리강령 및 실천요강과 본사 사규를 준수합니다'

Copyright © 2004 ~ 2022 뉴스인물. All rights reserved. mail to inmul@newsinmul.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허자윤
서울시 강남구 삼성동 142-3 LG 에클라트  |  등록번호 : 경기사000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