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
삼성그룹 이건희 회장스피드 경영,소통 경영
뉴스인물  |  inmul@newsinmul.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0.07.11  00:00:00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지난 2008년 4월 22일. 한국 재계를 대표하는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은 삼성특검 등과 관련 국민들에게 죄송하다는 말을 남기고 은퇴를 선언했다.당시 이건희 회장의 퇴진은 재계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에 걸쳐 큰 충격이었다.

올해 2월 삼성 사장단 협의회는 세계경제의 불확실성이 가중되고,경영환경이 급변하는 상황에서 글로벌 사업 기회를 선점하기 위해 이건희 회장의 경륜과 리더십이 절실하게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모았으며 이건희 회장은 3월24일 경영일선에 복귀하였다.

이건희 회장은 "지금이 진짜 위기다. 글로벌 일류기업들이 무너지고 있다. 삼성도 언제 어떻게 될 지 모른다. 앞으로 10년 내에 삼성을 대표하는 사업과 제품은 대부분 사라질 것이다. 다시 시작해야 된다. 머뭇거릴 시간이 없다. 앞만 보고 가자"라고 말했다.

   

이건희 삼성 회장이 경영에 복귀한 지 7월2일로 꼭 100일을 맞았다
복귀 후 100일은 이 회장의 존재감과 경영 리더십을 확인해 주었다.

이 회장은 복귀 후 49일이 지난 5월 11일  2020년까지 총 23.3조원을 투자해 태양전지, 자동차용 전지, LED, 바이오 제약, 의료기기 등 친환경· 건강증진 사업을 신수종 사업으로 육성하기로 밝혔다.

①태양전지는 결정계를 시작으로 추후 박막계를 추진하며, 2020년 누적투자 6조원, 매출 10조원 ②자동차용 전지는 2020년 누적투자 5.4조원, 매출 10.2조원 ③LED는 디스플레이 백라이트에서 조명엔진, 전장(전장) 등으로 확대할 계획이며, 삼성LED는 이를 통해 2020년 누적투자 8.6조원, 매출 17.8조원 ④바이오 제약은 수년 내 특허 만료되는 바이오시밀러 중심으로의료원 등과 협력을 통해 추진할  계획이며, 2020년 누적투자 2.1조원, 매출 1.8조원 ⑤의료기기는 혈액검사기 등 체외진단 분야부터 진출하여 2020년 누적 투자 1.2조원, 매출 10조원
   

   

또한 5월17일 삼성나노시티 화성캠퍼스에서 ’메모리 16라인 기공식’에서 이회장은  반도체 11조원, LCD 5조원 등 시설투자와 R&D 투자 8조원을 포함해 총 26조원 규모의 올해 삼성전자의 투자계획을 밝혔다.

이 자리에서 이 회장은 "지금 세계경제가 불확실하고 경영여건의 변화도 심할 것으로 예상은 되지만, 이러한 시기에 투자를 더 늘리고  인력도 더 많이 뽑아서 글로벌 사업기회를 선점해야 그룹에도 성장의 기회가 오고 우리 경제가 성장하는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라며, 과감한 투자확대를 강조했다.

26조원 규모는 삼성전자의 연간 투자로는 사상 최대이다.

삼성전자가 이처럼 과감한 투자에 나서는 것은 올해 들어 글로벌 IT 경기가 호조를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적극적인 투자로  IT 시장의 주도권을 더욱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아울러 글로벌 경기의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대규모 투자를 통해 우리 경제의 성장을 뒷받침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기도 하다.


미래를 위한 선점 투자 외에 이 회장은 삼성그룹 안팎으로 '소통 경영'을 한층 강화하고 있다. 4월에는 그룹 공식 블로그 '삼성 이야기(www.samsungblogs.com)'를 오픈하는 등 소통 강화는 개방된 삼성을 추구하는 이 회장 복귀 후 가장 의미있는 변화이기도 하다.

 

 

뉴스인물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뉴스인물 번역기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PHOTO NEWS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물뉴스 기사 및 모든 컨텐츠에 대한 무단전재,복사,배포를 금합니다'
'본사 임직원은 잡지,신문윤리강령 및 실천요강과 본사 사규를 준수합니다'

Copyright © 2004 ~ 2021 뉴스인물. All rights reserved. mail to inmul@newsinmul.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허자윤
서울시 강남구 삼성동 142-3 LG 에클라트  |  등록번호 : 경기사00058